잡 & 커리어

영화홍보마케팅 취업 준비 꿀팁 & 방법

야너도행복할수있어 2022. 6. 17.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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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홍보마케팅 취업은 어떻게 해야 할까?

 

지금은 떠나왔지만, 저는 영화홍보마케팅 대행업체에서 2년 8개월간 재직했습니다. 좋아하는 영화를 홍보하고 마케팅하겠다는 막연한 포부를 품고 어설피 준비했던 과거의 경험을 돌이켜보며, 진로를 이 쪽으로 정하거나 고민하고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이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제가 제안하는 아래의 내용들만 잘 준비하면 취업의 문이 활짝 열릴 거라 확신합니다.

 

다만 제가 영화홍보마케팅 업계를 떠나 온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쓴 적이 있으니, 아직 고민 중이라면 읽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2022.06.17 - [잡 & 커리어] - 내가 영화홍보마케터를 그만둔 이유 (영화홍보마케팅의 현실)

 

내가 영화홍보마케터를 그만둔 이유 (영화홍보마케팅의 현실)

나는 영화홍보마케팅 대행업체에서 2년 8개월간 직장생활을 하다가, 지금은 전혀 다른 직군으로 이직했다. 처음 영화홍보마케터가 되고자 할 때는 막연한 환상과 기대감이 있었다. 흔히들 '덕업

wearesohappy.tistory.com

 

 

전공과 어학 능력은 필요한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전공은 어떤 것이든 상관 없습니다. 영어는 독해 능력이 탁월하면 무척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경영 혹은 마케팅 관련 학과라면 좋겠지만 그 사람의 전공보다는 영화홍보마케터가 되기 위해 얼마나 준비되었느냐가 훨씬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영화 산업'만의 특수성이 있기에 이 특정한 산업에 대한 이해가 전제된 상태에서야 본격적인 마케터로 활동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영화 산업에 밝은 분에게 마케팅을 가르치는 것이, 마케팅을 어느 정도 할 줄 아는 분에게 영화 산업에 대해 설명해 주는 것보다는 쉽다고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영어는 영화홍보마케팅 대행업체가 주로 마케팅하는 영화가 무엇이느냐에 따라 상당히 갈리게 됩니다. 만약 외화를 주로 맡는다면, 영문으로 된 기사나 문서, 웹페이지 속 정보를 활용해야 하는 일이 많기에 영어 독해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심지어는 영화 본편이나 예고편을 자막 없이 먼저 보고 내용을 이해해야 하는 일도 꽤 빈번히 발생하므로 듣기 능력이 좋다면 금상첨화입니다.

 

다만 전공과 어학 능력은 '있으면 좋다' 수준이지, 이것으로 인해 취업의 당락이 결정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이보다는 아래 설명하는 내용들이 본질적인 역량을 키우는 데 더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영화 커뮤니티인 '익스트림무비'만 하루종일 들여다 봐도 어지간한 영화 정보는 모두 꿰찰 수 있습니다.

영화 커뮤니티 '익스트림무비' 수시 탐방

영화홍보마케팅 취업을 위해서는 국내 영화 시장에 대한 지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런데 취준생 개인이 그 정보를 하나하나 수집하고 있는 건 비효율적이면서도 불가능한데다, 자료 수집처를 어디로 삼아야 할지도 무척 막막한 게 현실입니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활성화된 국내 영화 커뮤니티가 여러분을 반겨주고 있습니다.

 

'익스트림무비'라는 커뮤니티인데요, 영화 개봉 정보부터 굿즈, 리뷰까지 영화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회원들끼리 공유하고 있습니다. 사실 여기만 종종 들어가봐도 영화 개봉과 마케팅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들은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정보의 질이나 양이 훌륭합니다. 가끔은 제가 마케팅하고 있는 영화에 대해 저보다 더 자세한 정보를 아는 분들도 발견할 수 있었을 정도니까요.

 

'익스트림무비' 홈페이지: https://extmovie.com/

 

익스트림무비

 

extmovie.com

 

 

영화의 수입사/배급사는 이렇게 자체 SNS를 통해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곤 한다.

인스타그램에 수입사/배급사 팔로우

영화홍보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고객이 아니라, 판매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봤다는 점을 어필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평소 영화 마케팅 방법에 대한 관심까지 드러낼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아직 영화홍보마케터로 일해본 경험이 없는 취준생 분들에게는 이 역시 막막할 따름입니다.

 

인스타그램 수입사/배급사 계정을 팔로우 해 놓으면 한 영화의 개봉 확정부터 개봉 이후까지의 마케팅 메시지들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화의 어떤 부분을 마케팅 포인트로 삼았는지, 어떤 이벤트들을 진행하는지, 개봉 전략으로는 무엇을 취하고 있는지 등이 게시물을 통해 거의 적나라하게 보입니다.

 

아래에 국내 주요 배급사 및 직배사 인스타그램 링크를 남깁니다. 한 번 들어가 보시면 어떻게 포스터, 예고편 등의 선재물을 바리에이션하여 활용하는지 등에 대한 가닥이 잡히리라 기대합니다.

 

한 가지 주의하셔야 할 점은, 인스타그램 등의 SNS 운영은 오프라인 영화홍보마케팅 대행사가 아니라, 온라인 영화홍보마케팅 대행사가 한다는 겁니다. 두 홍보마케팅 대행사가 하는 일은 약간 다르므로 인스타그램을 보실 때에는 지엽적인 메시지 말고 전체적인 흐름을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1) CJ ENM Movie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cjenmmovie/

2) 롯데엔터테인먼트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lotteent.movie/

3) 쇼박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howbox.movie/

4) NEW 영화사업부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itsnew_movie/

5) 메가박스 플러스엠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egabox_plus_m/

 

6) 디즈니코리아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disneykorea/

7) 워너브라더스 코리아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warnerbros.korea/

8) 유니버설 픽처스 코리아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universalpictureskr/

 

 

다양한 영화홍보마케팅 강의들이 개설되어 있다. 실제로도 많은 도움이 된다.

영화홍보마케팅 과정 수강

영화홍보마케팅 관련하여 사설 교육기관에서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해당 강좌를 수강한다고 해서 실무 능력이 갑자기 길러진다거나 하지는 않겠지만, 아무래도 영화홍보마케팅 대행업체에서는 미수강한 사람보다는 수강한 사람을 더 뽑고 싶겠죠. 간혹 어떤 회사에서는 이러한 강좌를 수강한 분들을 우대하거나, 심지어는 수강한 사람만 뽑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간과 비용이 상당히 들어가겠지만 이러한 강좌를 통해 체계적인 교육을 받는다면 실무에 투입되기 전 도움이 될 겁니다. 반대로 강좌를 수강하다가 이 길이 너무나도 아니다 싶으면 영화홍보마케터가 아닌 다른 진로를 선택해도 되고요. 무작정 취업 전선에 뛰어들거나, 덜컥 취업해서 일을 다니다가 그만 두는 것보다는 수강 도중에 그만두는 게 기회비용적 측면에서 더욱 도움이 될 거라 확신합니다.

 

다만 유의하셔야 할 게, 이러한 강좌들은 짧은 시간 내에 워낙 많은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실무와의 유사성이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취업을 위한 유용한 도구까지라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한겨레교육의 '영화 홍보마케팅 실무' 과정을 수강했습니다. 무척 즐겁게 수강했던 기억이 있네요.

 

한겨레교육: http://www.hanter21.co.kr/jsp/index.jsp

로카: http://www.theloca.kr/index.html

MBC아카데미: http://mbcac.or.kr/

 

 

기자들에게는 참고용으로 이러한 보도자료가 메일로 배포된다.
그러면 이렇게 기사화되기도 한다.

영화와 관련된 인터넷 기사들을 유심히 살펴 보자

아마 오프라인 영화홍보마케팅 대행사에 취직하게 된다면 가장 먼저 맡게 될 업무 중 하나가 바로 '보도자료 작성'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매일 몇 건씩 글을 쓰고 다듬고 해야 합니다. 그만큼 보도자료는 영화홍보마케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 보도자료를 통해 영화의 이미지와 컨셉을 구축해 나가기 때문입니다.

 

영화홍보마케팅 대행사는 수입사/배급사와의 협의를 거쳐 보도자료를 작성하여 언론사 기자에게 배포합니다. 영화/문화 담당 기자들은 보도자료를 보고 기사화하기 좋은 내용이 있다면 활용하여 기사를 작성합니다.

 

포털사이트에 노출되는 영화 관련한 기사들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보도자료를 활용하여 작성한 기사고, 두 번째는, 기자가 직접 취재를 통해 작성한 기사입니다. 전자의 경우에는 해당 영화의 홍보마케팅을 맡은 대행사가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와 컨셉을 고스란히 담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주의 깊게 본다면 큰 도움이 됩니다.

 

영화홍보마케팅 대행사 면접에 앞서, 해당 대행사가 어떤 영화를 마케팅 했고 하는 중인지 알고 있다면 이러한 작업을 통해 마케팅 컨셉 등을 유추하여 준비할 수 있겠습니다. 이 정도까지 준비해 온 지원자를 거르기는 아마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사이트에서는 국내 박스오피스를 무척 디테일하게 살펴볼 수 있다.

국내 박스오피스 매일 확인

영화홍보마케팅 취업을 위해서는 최근 흥행하고 있는 영화가 무엇인지, 그 흥행 추이는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흥행 동향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보다, 이러한 정보를 손에 쥐고 있으면서 성공한 영화의 마케팅 기법과 그렇지 못한 영화의 마케팅 기법을 분석하는 사람이 채용될 확률이 높다는 건 자명합니다.

 

어찌됐든 영화홍보마케팅의 목적은 '흥행'이니까요. 그래서 실무자들도 영화가 일단 개봉되고 나면 매일 집계 사이트를 들락거리면서 흥행 추이를 살펴봅니다. 흥행 추이에 따라 개봉 이후 마케팅 메시지의 변화를 줄 필요도 있기 때문에 더욱 유심히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고맙게도, 우리나라는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을 구축하고 있어, 국내 영화들의 흥행 추이를 일목요연하면서도 정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아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이런 저런 항목들을 잘 살펴 보면 큰 도움이 됩니다. 관객 수도 중요하지만 스크린 수를 해당 영화가 얼마나 확보하고 있는지도 유의해야 할 숫자입니다.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홈페이지: https://www.kobis.or.kr/kobis/business/main/main.do

 

KOFIC 영화관 입장권 통합전산망(1)

 

www.kobis.or.kr

 

네이버 영화 등 DB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포스터, 예고편 등의 선재물을 잘 살펴 보자.

관심 있는 영화의 선재물(예고편, 포스터 등) 분석

영화홍보마케팅 대행업체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해당 회사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포스터와 예고편은 영화의 얼굴과도 같습니다. 영화의 이미지를 담아내면서도 주요 셀링 포인트들을 잘 배치하여 넣어야 하죠. 그래서 영화홍보마케터들은 정말 오랜 고민을 거쳐서 포스터 등의 선재물을 만들어냅니다.

 

앞서 설명 드린 보도자료나 SNS 등과 선재물의 메시지가 얼마나 일치하는지, 어색한 부분은 없는지 등을 들여다 보면 영화홍보마케팅 대행업체 취업에 한 걸음 가까워지지 않을까 합니다.

 

이러한 선재물들은 DB 사이트들에 업로드되는데, 네이버 영화와 CGV 페이스북만 잘 살펴 봐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네이버 영화: https://movie.naver.com/

CGV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JCGV/

 

CGV

CGV, 서울 (Seoul, South Korea). 좋아하는 사람 4,074,176명 ·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들 47,681명. 영화 그 이상의 감동 CGV

www.facebook.com

 

네이버 영화

영화에 대한 모든 것

movie.naver.com

 

 

 

외화의 경우 로튼토마토 지수나 정보를 살펴 보면 좋다.

외화는 해외 영화 정보 사이트도 들여다 보자 (로튼토마토, IMDb)

외화는 전 세계 동시 개봉, 전 세계 최초 개봉 타이틀이 아닌 이상에야 대개 외국에서 개봉 후 우리나라에서 후개봉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외국에서의 마케팅 전략과, 국내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비교하는 것도 '나 영화마케터가 될 거에요' 하는 데 적잖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영어가 어느 정도 되는 분들이라면 해외 영화 관련 기사들도 시간 될 때마다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요즘에는 웹 번역기 기능이 워낙 좋아서 번역기만 잘 돌려도 대강의 내용 파악에는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IMDb: https://www.imdb.com/

 

IMDb: Ratings, Reviews, and Where to Watch the Best Movies & TV Shows

IMDb is the world's most popular and authoritative source for movie, TV and celebrity content. Find ratings and reviews for the newest movie and TV shows. Get personalized recommendations, and learn where to watch across hundreds of streaming providers.

www.imdb.com

로튼 토마토: https://www.rottentomatoes.com/

 

Rotten Tomatoes: Movies | TV Shows | Movie Trailers | Reviews

Rotten Tomatoes, home of the Tomatometer, is the most trusted measurement of quality for Movies & TV. The definitive site for Reviews, Trailers, Showtimes, and Tickets

www.rottentomatoes.com

 

 

 

여기까지가 영화홍보마케터가 되기 위한 첫 발걸음입니다. 어떻게 보면 정말 많아 보이지만, 막상 실무에 들어가보면 이건 기초 중의 기초라는 걸 알게 되실 겁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이런 기초가 잘 다져져 있는 분들은 영화홍보마케터에 남들보다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섰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부디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영화홍보마케터가 되고자 노력하는 모든 분들의 앞날에 기분 좋은 일들이 가득하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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